[2018.7.17-22] 신진작가 조원 개인전 │ 날기억

chowslider

전시제목 : 신진작가 조원 개인전 │ 날기억
전시일정 : 2018.7.17(Tue) – 7.22(Sun)
전시장소 : 팔레드서울B1

조원의 작품은 작가 자신의 개인적인 기록에서 출발한다. 짐작할 수 있듯 유년시절 써내려 간 일기장, 처음으로 떠났던 해외여행의 기록, 소소한 메모들이다. 하지만 작가는 이 기록에만 집중하지 않고 매체의 성질에 주목했다. 수성펜이 만들어낸 우연의 효과를 개인의 감성으로 펼쳐내어 관객과 소통하고자 한다.

수성펜으로 쓰인 글자들은 정제수를 만나 흐르며 하나의 줄기가 된다. 곧 응축된 방울이 종이 끝에 맺힌다. 그 방울은 다시금 물들인다. 백지는 배수된 잉크로 채워진다.

배수 작업은, 기억을 시각화하기 위한 조원의 행위들 중 하나이다. 이것으로 기록의 또 다른 방법을 제시한다.

 

한 사람에게만 구속되어 있던 것을 밖으로 꺼내어 놓는다. 그 기억을 타인에게 닿게 하여 그가 하는 생각에 영향을 미치게 한다면 그들은 기억의 연관을 맺는다. ‘Memory series’는 사적인 기억들을 오픈하여 공적인 존재로 만드는 과정이다. 어떠한 인물의 출생과 연관된 것부터, 성장하면서 기록하고 기억해 온 추억들을 끄집어낸다.

 

‘날기억’ 속의 기억의 대상은 어머니와 나이며, 현재 본인의 감정을 기록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유년시절, 출생이전의 기억까지 아우른다. 내가 어머니의 기억을 재현하고, 어머니가 기록해 온 나를 기억하며, 최근의 나를 직시하는 공간 속에서 타인과의 미묘한 조우를 마주할 수 있길 바란다.

조 원 (Jo Won, 趙媛)

동국대학교 조소전공 졸업

동 대학원 재학

 

2018 union artfair /S Factory D동, seoul

2018 unification2 /BAESAN, seoul

2017 각(各)각(刻)각(覺) /갤러리동국, seoul

2017 A to Z /신세계갤러리, seoul

2017 Exercise展 /갤러리동국, seoul

2017 호국보훈의 달 특별전 /광화문광장, seoul

2017 55인의 NLL영웅전 /서울역&광화문광장, seo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