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6.12-17] 신진작가 남현욱 개인전 │ 당신과 나 사이에 비친 풍경

namhwslider

전시제목 :신진작가 남현욱 개인전 │ 당신과 나 사이에 비친 풍경
전시일정 : 2018.6.12-6.17
전시장소 : 팔레 드 서울 B1

 

‘너’를 표현한 것도 ‘나’를 표현한 것이 될 수 있고 ‘네가 있는 곳’을 떠올려도 ‘내가 있는 곳’과 겹쳐지는 것만 같다.
당신이 보고 당신이 서 있던 풍경, 당신이 겪은 일들이 나에겐 어떤 의미로 어떤 모습으로 다가오는가. 나에게 비친 – 너와, 나, 또 다른 이들 사이에 존재하는 – 그 곳의 풍경은 어떤 모습일까? 이번 전시의 주 포인트는 여기에서부터 시작하게 되었다. 여러 가지 자극과 함께 어떤 틈새에 존재하는 모호한 풍경의 모습들을 떠올려본다.

현대인은 다른 이들의 삶을 바라보며 살아간다.

타인의 삶이란 한 개인 혹은 집단에게 어떠한 가치라는 것을 상정할 수 있는 척도가 되고 기준을 만들어 주는 등 우리는 많은 부분들을 타인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그것은 의도적으로 무의식적으로도 일어나며 소통의 시대를 사는 현대인의 삶에 더욱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된 프로세스이다.

 

On-Off line의 차이가 큰 의미가 없는 듯 이미 SNS는 우리의 삶 속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SNS의 불특정 피드들과 사소한 키워드 하나의 결과로부터 나는 타인의 모습과 경험, 선택들을 보게 되고 타인을 통해 체험을 하며 그 속에 수많은 욕망들 또한 바라보게 된다.

욕망의 전이를 통해 타인과 나의 욕망은 뒤섞이고 때론 동일시되며, 나는 여러가지 욕망의 채워짐과 공허함 속에서 나를 잃어버리는 경험을 한다.

 

나는 SNS를 통해 타인과 관계된 풍경을 바라보며 그리고 가끔 구글어스에서 불특정 장소를 찾아서 거닐기도 하는데 하나같이 낯선 곳이지만 생각보다 익숙한 것 같은 그 모습들로부터

묘한 느낌을 받는다.

그 느낌은 Online에서 뿐만아니라 실제 일상 생활 속에도 연장되어 종종 주변의 낯설거나 익숙함의 경계에 있는 어떠한 대상이나 풍경을 볼 때에도 기시감과 미시감을 동시에 관통하는 듯한

순간을 맞이하는 것이다.

타인 또는 내 외부세계에서 나를 발견하게 되며, 내 본질 혹은 존재자체를 의심스럽게 여길 수도 있는 아슬아슬한 상태에 놓여져 낯설고도 익숙한 공간에서 부유한다.

 

 

너’를 표현한 것도 ‘나’를 표현한 것이 될 수 있고 ‘네가 있는 곳’을 떠올려도 ‘내가 있는 곳’과 겹쳐지는 것만 같다.

 

당신이 보고 당신이 서있던 풍경 당신이 겪은 일들이 나에겐 어떤 의미로 어떤 모습으로 다가오는가. 나에게 비친 – 너와, 나, 또 다른 이들 사이에 존재하는 – 그 곳의 풍경은 어떤 모습일까? 여러 가지 자극과 함께 어떤 틈새에 존재하는 모호한 풍경의 모습들을 떠올려본다.

 

 

나는 전체적인 작품 구상을 큰 덩어리의 생각 안에서 꽤나 무계획적인 방식으로 진행한다. 완성 단계의 구상 없이 어떤 식으로든 출발을 하여 ‘조각’들로부터 시작하여 ‘레이어화’ 된 표현들을 만들며 그 안에 외부 자극들을 치환시키려하는 시도를 한다.

형상에 형상을 더하고 색과 색을 더하며 작은 실험들과 함께 덮고 지워나가기를 반복하기도 하면서 여러 가지 표현들을 시도하고 발견해 나간다.

중첩되는 형상들의 실루엣과 함께 화면 속 이미지(여러 대상)들은 서로 연결성이 없다가도 있는 듯 하고, 앞뒤를 구분함과 동시에 전복되어 보이기도 하며, 이어지는 듯 하며 단절되어있는 듯한 상태, 비워짐과 채워짐등의 불규칙한 자극 등의 표현을 시도한다. 그렇게 조금씩 내가 원하는 표현과 원하지 않는 표현들을 구분해 간다.

이렇듯 내 작업은 불확실함과 모호함의 논리로 화면을 채워 나가며 자연스럽게 직관적인 생각들을 화면에 담아가면서 스스로도 예상치 못한 결말을 기대하며 끊임없이 시도하는 과정에 있다.

남현욱

Painter, Concept Artist, Illustrator

2009 홍익대학교 회화과 졸업

현 Concept artist Studio Winbly

2004-2006   Entreev soft, Lizard Entertainment

 

<개인전>

2018   △□○⌷전 (Gallery MEI)

<그룹전>

2017 IAMULTRAFINE (Gallery Gagosipo)

2017 부산국제아트페어 신진초대작가 (BEXCO)

2016 소규모 2인전 (Gallery Eschbo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