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6-2.11] <팔레드서울 기획초대> 민경익 작품전 “Convergence Ceramic sculpture”

minkislider2

전시제목 : <팔레드서울 기획초대> 민경익 작품전 “Convergence Ceramic sculpture”
전시일정 : 2018.1.26-2.11 (월요일 휴관)
전시장소 : 팔레드서울 1F

2018년 1월 26일부터 2월 11일까지 팔레드서울 갤러리에서 민경익 작가의 [ 융복합 도자 조각전 : Convergence Ceramic sculpture ] 이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4년만에 진행되는 작가의 개인전으로 대표작인 ‘Cloning Report-모기시리즈’ 외 과거 작업했던 작품들도 함께 전시된다.

민경익 작가의 작품에는 다양한 매체가 등장한다. 세라믹(흙), 스텐레스스틸(철), 나무, 전자부품, LED램프 등 세기 힘들다. 사실 많은 재료를 사용할수록 작가에겐 위험이 따르기 마련이다. 재료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숙련된 테크닉이 없다면 조화로운 작품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민경익 작가의 작품에서 그가 사용한 서로 다른 재료들의 조합을 살펴보면 마치 이것을 위해 만들어진 부품처럼 느껴진다. 어울리지 않는 흙과 쇠붙이의 조화, 버려진 폐기물을 통한 업사이클링(up-cycling) 이라는 것이 믿기 힘들다.

작가의 완성도 높은 작품을 보고 있노라면 작가의 공력이, 그가 할애한 시간이 얼마나 힘겨운 싸움이었는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민경익 작가의 융복합적 작업은 겉으로 보기에 설치미술로 구분 지을 수도 있겠지만, 다양성이 집약된 민경익 작가만의 독보적인 예술세계라 볼 수 있겠다.

갤러리 팔레드서울 큐레이터 강혜영

융 복합의 도자조각(Convergence Ceramic sculpture)

 

삶과 죽음, 욕망에 대한 본질적 질문의 답을 찾다.

삶과 죽음은 모든 생명체가 겪어야 할 필연적인 운명이다.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삶이 잉태되고 죽음 또한 운명처럼 맞이하게 된다. 그것이 인간이거나 동, 식물, 미생물이건 간에 생명체라면 누구나 한번은 반드시 겪게 된다. 그렇다면 생명체는 왜 병들고 노쇠하여 죽을까? 죽지 않고 영원히 존재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지금까지 나는 ‘Cloning Report’ 라는 일관된 주제로 점토조각을 해왔다. 주로 인간과 자연계의 생물을 완전하거나 변형, 왜곡된 형태로 복제하면서“영원불멸의 영속성과 그 이면에 작용하는 인간의 끝없는 욕망과 욕심”을 복선구조로 표현하고 있다.

“Cloning Report – analog Mosquito USB 또는 digilog Mosquito USB”는, 시대의 DNA가 저장된 모기를 매개로 후대에 다시 부활하고픈 동화 같은 상상을 하며 영원불멸에 대한 희망의 바람을 담고 있다. 그러나 빵빵한 배에서 확인하듯 터질듯이 흡혈한 모기는 영생에 대한 “끝없는 욕망과 욕심”으로 가득 찬 인간의 이기적인 모습을 암시하는 메타포(metaphor)이기도 하다.

표현양식은 사이버네틱 아트(Cybernetic art)의 개념을 차용한 융복합의 도자조각(Convergence Ceramic sculpture) 으로 기존 방식으로는 실현 불가능한 부분에 다양한 미술사조의 개념(인터렉티브, 키네틱, 라이트, 사운드)과 기계적 메커니즘, 이형재료를 융합하여 보다 자유롭게 표현하고 있다. 모기 몸체에 표현된 문양은 세포분열의 유기적인 움직임을 나타낸다.

1차적인 단순 재료의 융합을 기초로 형이상학과 형이하학을 섞고, 형식과 탈 형식, 그리고 아날로그 문명과 디지털 문명까지, 작품에 필요한 이것저것을 융합한다. 마구 뒤섞긴 하지만 중요한 것은 결합되는 개념들 간의 충돌은 피하고 상호작용, 질서, 본질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융합의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기존방식과는 다른 또 다른 형식의 패러다임을 제시해 본다.

<학 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공예학과 및 같은 대학원 졸업

<교 육>

춘천교육대학교, 경희대학교, 국제대학교, 대구예술대학교 출강

동덕여자대학교 학부 및 대학원 출강(2009년 ~ 현재)

<개인전>

1995년 제1회 민경익 작품전(안성)

2002년 제2회 민경익 작품전(한국공예문화진흥원)

2008년 제3회 민경익 작품 초대전(일본 호시갤러리 초대)

2012년 제4회 민경익 작품 초대전(스피돔갤러리 작가공모 당선 초대)

2012년 제5회 민경익 작품 초대전(갤러리중 개관기념 초대)

2014년 제6회 민경익 작품 초대전(제7회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제3회 Ceramix리빙오브제공모전 그랑프리 수상작가 초대)

2014년 제7회 민경익 작품 기획전(서울 세라믹아트페어 기획작가 초대/ 예술의 전당)

<주요단체전>

2017년 제주아트페어(제주도)

2016년 서울 어포더블 아트페어(대한민국)

홍콩 어포더블 아트페어(중국)

밀라노 어포더블 아트페어(이탈리아)

2015년 제7회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본 전시‘수렴과 확산’(이천 도자재단/ 세라피아)

2011년 부곡 국제 아트페어 한국작가(경남부곡)

1998년 월간아트리뷰 주관 한국현대미술100인 선정

<수 상>

2013년 제6회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특별전 세라믹스리빙오브제 공모전 ‘대상’수상

<저 서>

『조몰락조몰락 행복을 만드는 어린이 찰흙놀이』(초판 2009년/ 2쇄 2014년/ 예경출판사)

『테라코타-점토표현1』(2006년/ 신광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