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24-29] 2017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기획전, “불모지”

kuniversity2017slider

전시제목: 2017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기획전, “불모지”
전시일정: 2017.10.24-10.29
전시장소: 팔레드서울 2층

작년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사회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한민국 사회는 2014년보다 더욱 고통스럽고 불안한 사회이다. GDP는 꾸준히 증가하지만 여전한 빈부격차, 최악의 출산과취업율. 12년째 1위를 이어가는 자살율. 전세계에서 가장 일을 많이 하는 나라. 대한민국은 이제 행복하지 않다.

그리고 젊은이들은 이 불행한 사회를 살아가고 또한 책임져야 한다. 아무것도 약속되지 않는 미래는 희망이 아닌 비관으로 다가오고 있고, 잃을 것 없는 미숙함은 자산이 아니라 착취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 불안의 근본적인 해결은 요원하기만 하다. 이런 현실 속에서 미래를 낙관할 수 있을까. 젊은이들은 지금의 모습을 추억으로 꺼낼 수 있을까.

이제 젊은이들이 더 이상의 좌절과 포기에 빠져들기 전에 이들의 고민과 고통을 전 세대에 걸쳐 공유하고 소통해야 한다. 그리고 헬조선이 아닌, 대한민국의 자화상을 바꾸기 위한 대안을 찾아야 한다. 그렇기에, 우리 젊은 예비 디자이너들은 전에 없이 사회 전체를 무겁게 뒤덮은 이 ‘불안함’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우리가 느끼는 다양한 불안함에 대해 젊은이는 공감을 느끼기를, 기성세대는 문제의식을 느끼기를 바라며, 나아가 지금까지와는 다른 세대간의 따듯한 이해를 기대한다.

김양수(Yahnshu Kim)
미디어워크샵, 미디어디자인, 디자인비지니스 / Media Workshop, Media Design, Design Business
그래픽디자이너 김양수는 다양한 디자인비지니스 영역에서 활동 중이다. 미국 프랫인스티튜트 (Pratt Institute)에서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석사, 성균관대학교에서 건축학 학사를 받았다. 주식회사 뉴욕 커뮤니크(Kommunique)의 대표, 계원조형예술대학 멀티미디어과의 조교수를 역임하였으며 현재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번역서로는 <디자인!비즈니스?>(2002, 예경)와 <디자인 디자이너 사전>(2004, 시공사)이 있다.

이준희( Joonhee Lee)
드로잉, 일러스트레이션 / Drawing, illustration
일러스트레이터. KTF, 타임지, 뉴욕타임즈, LA타임즈, 펭귄출판사, 동아일보 등에서 애니메이션 및 일러스트레이션을 담당했다. 뉴욕 스쿨오브비주얼아츠(School of Visual Arts)에서 예술학 석사, 뉴욕유니버시티(New York University)에서 애니메이션 전문인과정을 수료, 국민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학 학사를 취득하였다. 미국 MorganStanley와 Union Bank of Switzerland에서 근무 하였으며, 미국 EFFIE Advertising Award에서 은메달을 수상하였다.


김노현

 

김다영

 

김동욱

 

김지영

 

김지용

 

김휘균

 

남승제

 

문진성

 

박은지

 

박하영

 

손주환

 

윤소원

 

이민수

 

이은지

 

이종은

 

장예린

 

정솔미

 

황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