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0-15] 신진작가 김 병 진 개인전

kimbjslider

전시제목: 신진작가 김 병 진 개인전
전시일정: 201.1.10 (Tue) ~ 2017.1.15 (Sun)
전시장소: 팔레드서울 B1      

작가의 작품은 영화의 한 장면이다. 영화를 본 사람들은 그의 작품을 보며 자연스레 그 영화를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모든 것은 어느 영화의 제목처럼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영화의 스토리에 빠져들었던 내가 시간이 흘러 밖으로 빠져 나와 바라 보는 장면은 전혀 다른 이야기를 전해준다. 작가는 관람객이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어 내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여러 장치를 마련했다. 영상은 사운드를 배제해 등장인물의 상황을 감추었고, 비슷한 장면을 다른 영화들에서 뽑아 나열해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게끔 한다. 보는 우리 스스로가 작품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또 다른 이야기를 갖기를 바란다.

팔레드서울 큐레이터 강혜영

Conversation : sight

언어와 행동, 표정은 대화의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는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생각이나 감정을 파악하기 위해서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축적된 경험과 기억, 그리고 상황과 맥락을 바탕으로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해석한다.

‘Conversation’ 작업은 작품을 해석하는 도구가 되는 관람자의 경험이나 기억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을 찾는 것으로, 상황과 맥락이 제거된 채 존재하는 제한적 언어나 행동, 표정을 제시한다. 작가가 의도적으로 선택한 이미지와 작품들의 배치는 관람자에 따라 달라지는 해석들과 결부되어 작품들 간의 관계를 만들어내고, 서로 다른 이야기를 발생시킨다.

화면 속 인물들은 서로를 바라보거나, 같은 곳을 응시하거나, 초점을 흐린다.

영화가 전달하려는 이야기 안에서 그들은 특정한 감정을 표현하고 영화 속 인물로서 자신이 처한 상황을 연기하고 있다. 하지만 전후 상황이 제거된 채 존재하는 이미지 속의 그들은 본래의 내용과는 상관없이 우리와 함께 한 공간 안에서 시선을 주고 받으며 새로운 관계를 만들고 있다.

그들이 하는 무언의 대화를 듣기 위해서 우리는 시선을 따라가거나, 표정을 통해 감정을 상상하거나, 그들의 관계에 개입한다.

Education

2014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서양화과 졸업

2011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과 졸업

Professional Experience

 

Solo

 

2017 Conversation : sight, 팔레드서울

2016 Waiting object, 갤러리도스

2014 부재, 세덱아트갤러리

 

Group

 

2016 Wall Together, 유중아트센터

2016 ART, ON THE WAY, 유쾌한아이디어성수동공장

2016 아트바겐 II, 갤러리토스트

2015 a.school open studio, 북노마드 a.space

2015 2015 Portfolio for Future, 화이트블럭 아트센터

2013 그 집, 스페이스 15번지

2011 우수졸업작품전, 동덕아트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