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04-11] 원애경 개인전

Wonakslider2

전시제목: 원애경 개인전
전시일정: 2015.08.04(TUE) ~ 2015.08.11(TUE)
전시장소: 팔레드서울 B1

개인적 감성과 정서를 바탕으로 자연의 질서와 환영이 갖는 신비로움을 꽃의 이미지를 연상케 하는 유기적 형태와 세포이미지의 형상으로 표현하는 원애경 작가의 21번째 개인전이 2015년 8월 4일부터 11일까지 B1전시장에서 열린다. 특히 이번 개인전에서는 평면 작품 외에 원애경 작가의 근작인 유리조형작품이 전시되며 이는 원애경 작가의 표상개념과 생명주의를 또 다른 시각에서 확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원애경의 작품세계는 심리적 표상(表象)과 ‘생명주의’를 표현하고 있다. 그의 표상개념은 재현을 바탕으로 내부와 외부세계와의 교감을 중요시한다. 이러한 작업은 꽃의 이미지를 연상케하는 유기적 형태와 세포이미지의 형상으로 나타나며 생명의 외경을 표현하고자 한다.

형상으로 드러나는 개체의 모습은 살아움직이고, 호흡하는 것처럼 보이고 있는데, 자연의 질서와 환영이 갖는 신비로움이 표현속에 느껴지고 있다. 이는 개인적 감성과 정서를 바탕으로 주제와 연결시키고 있다.

근작에 자주 등장하는 회화와 입체 작품은 대상의 구체화보다 감각적 서술로 보이지 않는 호흡하는 생명체와 힘을 표현하고 있으며, 생명주의를 바탕으로 움직임과 촉각적 표현이 강조된다.

그의 작품은 환상이나 상상의 비현실적 자연세계로 이미지의 심리학적 해석이다. 화면 속에 기호처럼 부유하는 유기적 형상은 ‘움직임’이라는 형상의 잠재적 표현으로 원애경의 회화는 역동적 움직임보다 여성적 부드러움이 돋보인다. 화면은 정지되어 있으나, 여러 형상들 그 자체는 움직이며 숨을 쉬고 있다. 이들이 호흡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형상이 스스로 성장하고 <재생성(Regeneration)>하는 과정을 통해 생명주의를 보여준다. 호흡을 통한 재생성의 움직임은 섬세하다. 빈 공간을 떠도는 그의 형상들은 ‘호흡하는 생명체’로 움직임을 강조한 해석이다.

그는 유기적 형상을 통해 재생성의 이미지를 그려나가고 있는데, 편안함과 여유 속에 공존하는 긴장감, 이미 생성된 것과 재생성의 반복적 순환, 자연의 세계를 바탕으로 한 자발적인 감각의 표현을 바탕으로 한다. 비현실적인 색채와 마치 구름이나 바람을 묘사하듯 그려진 배경은 섬세한 붓터치로 미세한 공기의 움직임을 느끼게 한다.

재생성의 형상들은 이러한 움직임을 통해 고립된 상태에서 벗어나 공간을 지배한다. 열린공간으로 배경은 죽어있는 것이 아니라 형상과 같이 움직이고 있다.

대지와 마주보는 하늘은 생명을 잉태하는 공간으로 감상자를 끌어들이고 있는데, 꽃잎을 연상시키는 풍만한 형태는 호흡하는 생명체나 부유하는 생명을 가꾸고 존중하는 일로 볼 수 있다. 어딘가 모르게 탐스러운 힘, 은은한 조화가 돋보이는 자유로운 선과 색 안에서 동양의 감성적 정서의 표현과 함께 독특한 조형미를 찾아볼 수가 있다.

또한 근작에서 보여지고 있는 입체작품의 중요한 변화는 형상의 다양한 의미해석과 조형적 실험의 확대해석이다.

원애경은 유리조형작업을 통해 접촉과 촉각의 문제를 확대 실험한다.

평면에서 심리적 표상과 환영의 재현에서 벗어나 감각이 살아나고 있는데, 이는 시각적 현상이 아닌 실제 접촉을 통한 촉각적 표현이다.

그의 입체 작품 재생성은 표상개념과 생명주의를 또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 유리라는 물질을 통해 생명의 형상을 상징화하고 있다.

 

유재길(미술비평, 홍익대 교수)

– 미술평론 부분발췌

원애경(Won, Ae-Kyung) 1964~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회화전공, 박사(Ph.D.) 졸업 (서울)
◦성신여자대학교 조형대학원 회화과 졸업 (서울)
◦프랫(Pratt) 인스티튜트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뉴욕, 미국)

개인전 20회
2014 재미갤러리(서울)
2013 갤러리 S 에스플러스(부산) / 2012 갤러리 모아 MOA(헤이리, 파주) /
2011 박영덕 화랑(서울) / 2007 선컨템포러리(서울) 외 다수

아트페어
마니프(MANIF) 아트페어(예술의 전당, 서울) /
키아프(KIAF) 한국국제아트페어(코엑스, 서울) /
아시아 탑 갤러리 호텔 아트페어(AHAF) (하이야트 HYATT 호텔, 서울) /
니스(Nice) 아트페어(니스, 프랑스) / 두바이(Dubai) 아트페어(두바이) 외 다수

주요 단체전
지표, 관계하다(아트스페이스벤, 서울)
부산 비엔날레 특별전 Now Asian Artist(부산문화회관, 부산) /
타이틀, 언타이틀, 노타이틀(금호미술관, 서울) / 서울회화제(예술의 전당, 서울)
국제 임펙트전(교토시립미술관, 일본) / 오늘의 거장과 신인(그랑필레, 파리, 프랑스) / 비평구상전(에펠브렌리, 파리, 프랑스) 외 다수